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서울시와 서울그린캠퍼스, '세계 환경의 날' 맞아 합동 퍼포먼스 진행

기사승인 2019.06.05  17:06:06

공유
default_news_ad2

- 서울지역 대학생들 '온난화 1.5도, GO! 그린캠퍼스' 기후변화 캠페인 펼쳐

매년 6월 5일은 '세계 환경의 날'이다. '세계 환경의 날'은 1972년 6월 스웨덴 수도인 스톡홀름에서 열렸던 '유엔 인간환경회의'(주제 : 하나뿐인 지구)를 기념하기 위해 지정됐다. 

대한민국의 경우는 1996년부터 6월 5일을 법정기념일로 정하고, 국민의 환경보전 의식 함양과 실천의 생활화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매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올해 환경의 날의 주제는 '대기오염 퇴치'다. 공식 슬로건은 '푸른 하늘을 위한 오늘의 한 걸음'으로, 이는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열 사람의 한 걸음이 더 소중하나는 것을 알리고,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함께 나가자는 의미가 담겼다.

서울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와 서울소재 대학생 430여 명이 '환경의 날'을 맞이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그린캠퍼스 실천을 촉구하는 대형 퍼포먼스를 4일 오전 11시 서울 광장에서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그린캠퍼스 구축을 위해 대학생들의 환경 실천을 독려하고, 서울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 등 학생들은 그린캠퍼스 조성 실천을 촉구하고 다짐하는 내용으로 서울광장을 서울그린캠퍼스협의회 소속 32개 대학의 휘장으로 두르고 대학이 앞장서 시민들과 함께 지구온도상승 1.5도 목표를 실천하자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행사는 대학생 환경운동가들의 환경노래 공연과 2019 Go! Green Campus 퍼포먼스, 그린캠퍼스 실천 공동선언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2019 Go! Green Campus 퍼포먼스에는 지구 평균기온상승 1.5℃ 이하 목표 이행을 위한 그린캠퍼스 구축 및 실현을 촉구하는 메시지가 담겼다. 참여자들은 서울 소재 대학 로고와 노란 우산으로 1.5℃ 문구를 완성하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을 강조했다. '1.5℃'는 지난해 인천에서 개최된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 제48차 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지구온난화 1.5도' 특별보고서를 의미한다. 

이번 행사에 사용한 현수막은 모두 회수되어 업사이클링 장바구니로 제작된다.

행사에 참여한 제7기 서울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 김주성 학생(중앙대)은 "멀게만 느껴졌던 환경문제가 미세먼지, 폭염 등 우리세대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서울의 대학들은 단위면적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매우 높아 그린캠퍼스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식의 요람인 동시에 엄청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대학에서 학우들의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 내는 대학생 환경운동가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오늘 대학생들의 캠페인을 보며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미세먼지 등 미래세대의 환경에 대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서울시는 미세먼지,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선제적 행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시민 여러분이 체감하고 만족하실 때까지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그린캠퍼스 실천문화 조성을 위해 2014년부터 서울그린캠퍼스 대학생 홍보대사 321명을 운영해 왔으며, 올해에도 제7기 홍보대사 41명을 신규 위촉했다. 올해는 그린캠퍼스 활동의 구체적 실천전략을 담은 '그린캠퍼스 EASY 가이드북' 실천을 위해 대학 및 교수․학생들과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진백 기자 jblee200@naver.com

<저작권자 © 라이프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