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혁신을 꿈꾸는 사회적기업가들의 성장터! '소셜캠퍼스 온(溫) 강원' 성장지원센터 개소

기사승인 2019.09.11  10:45:55

공유
default_news_ad2

- 연내 광주와 서울에 추가 개소 … 전국 10개소 성장지원센터 운영 예정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10일 상지대 대학원관 앞 광장에서 강원성장지원센터('소셜캠퍼스 온(溫) 강원')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원주시 관계자, 센터 입주기업, 사회적경제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사와 격려사, 현판식, 센터 공간 소개 순으로 진행됐다.

성장지원센터가 만들어진 상지대 대학원관 앞 광장에서는 강원도의 사회적기업과 센터 입주기업들이 벼룩시장(플리마켓)을 꾸며 지역 주민과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축제의 장을 만들었다.

'소셜캠퍼스 온(溫) 강원'은 창업 초기의 사회적기업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1,501㎡(약454평), 2개 층 규모로 조성된 성장지원센터로, 이번에 입주하는 50개 기업은 최대 2년간 사무공간과 교육 등의 지원을 받게 된다. 이번에 입주하는 기업 중에는 교육·문화 증진 활동을 통해 지역 문화 증진 및 일자리를 제공하는 '코이노니아', 지역의 식재료를 활용한 먹거리를 만들고 취약 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강원만찬협동조합'과 경력단절 여성 및 경증 장애인에게 제과제빵을 교육하고 일자리를 제공하는 '쿡앤베이커' 등이 있다.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는 창업 초기의 사회적기업이 역량을 강화하고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관이다. 

▲ 성장지원센터의 주요 역할 : 성장 지원, 협업 지원, 교육 제공 [제공=고용노동부]

2017년에 서울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전국에 7개소가 운영되고 있는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는 이번에 '소셜캠퍼스 온(溫) 강원'이 개소하면서 총 8개소로 늘어났다. 성장지원센터의 체계적인 지원과 관리로 인해 2018년에는 이전년도와 비교했을 때 입주기업의 고용이 31.3%, 매출은 12%가 증가하는 성과가 있었다.

▲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조성현항. [제공=고용노동부]

나영돈 고용정책실장은 "성장지원센터는 전국 각지에서 현장과 밀착해 지역의 사회적기업가들의 성장을 돕고 있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사회적기업 진출 활성화와 사회적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창업·판로·금융 등 관련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용부는 9월에는 광주, 10월에는 서울에 추가로 성장지원센터를 열어 올해 총 10개의 성장지원센터를 설립·운영해 전국 각지의 (예비)사회적기업가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진백 기자 jblee200@naver.com

<저작권자 © 라이프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