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새마을금고, 도시재생 이끌어갈 '마을관리 협동조합' 양성한다

기사승인 2019.10.15  23:26:14

공유
default_news_ad2
▲ 새마을금고가 지난 11일 마을관리협동조합 운영지원 전문기관 워크숍을 진행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지난 11일 새마을금고중앙회 삼성동 회관에서 새마을금고 및 중앙회의 마을관리협동조합 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마을관리협동조합 운영지원 전문기관 워크숍'을 개최했다.

마을관리협동조합은 지역주민과 커뮤니티가 중심이 되는 사회적협동조합으로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지속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국토교통부·새마을금고중앙회·신협중앙회·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등이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마을관리협동조합 운영지원 전문기관인 새마을금고는 지역금융기관이라는 장점을 살려 조합원 모집 및 홍보, 마을관리 협동조합의 예산·회계 관리, 지역맞춤형 융자지원, 사회공헌 사업 연계 등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융자지원의 경우 주택도시보증공사와 협조로 '소규모주택정비사업대출보증'을 도입해 사업비, 이주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마을관리협동조합 사업 우수사례 공유, 현장의견 수렴 등 운영지원 전문기관으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됐으며, 특히, 현재 충주시에서 시범사업을 추진 중인 지현새마을금고의 사례발표가 좋은 호응을 얻었다.

박차훈 새마을금고 중앙회장은 "새마을금고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여러기관과 협업을 통해 지역사회 지속발전을 돕는 다양한 사업을 구상 중"이라며 "마을관리협동조합을 최대한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의 플랫폼으로 자리잡을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화령 기자 momosuki83@naver.com

<저작권자 © 라이프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